① 항상 항문을 깨끗이!

항문이 지저분하면 가렵거나 불쾌해지며 이로 인해 항문주위염, 항문소양증 등 항문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반드시 아침, 저녁, 혹은 배변 후에 따뜻한 물로 닦아주십시오.

특히 내치핵(암치질)이 있는 분은 휴지로 항문을 닦지 마시고 깨끗한 물로 씻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씻으실 때에는 비누나 소금을 오히려 자극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변비나 설사는 빨리 치료를 시작합니다.

변비는 대변보는 시간을 길게 하며 굳은 변이 되어 항문에 상처를 주기 쉽습니다.

또한 설사는 아직 분해되지 않은 위장관의 소화액 때문에 항문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항문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③ 배변시간을 가능한 단시간에 해결합니다.

대변이 마려우면 절대로 참지 마시고 바로 화장실에 가는 습관이 좋습니다.

대부분 대변은 30초 이내에 나오는데, 그 후 약 1분 정도에서 잔여대변이 2~3회로 나누

어 나옵니다.

만일 그 이상 변기에 앉아 계신 것은 치핵을 만드실 위험이 있습니다. 앉아서 3~5분이 지난 후에는 일어서십시오. 조금 덜 누었더라고 생각되어도 다음에 다시 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④ 굳은 변을 피할 것!

좋은 변은 잘 익은 바나나 정도로 굵고, 무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항문에 이상이 있는 분은 변이 조금 더 무른 것이 좋습니다.

변이 잘 나오시지 않는 분은 아무 음식이나 많이 드십시오.

특히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는 것은 변비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토스트나 우유 한잔 정도로 아침 점심을 때우는 분은 변비로 고생하시기 쉽습니다.

항문이 불편한 분 일수록 더 많이 드셔서 대변을 충분히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장시간 앉거나 선채로 일하는 것을 피합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서 운전을 하거나 일을 하는 경우에는 항문에 울혈이 와서 항문 질환 특히 치핵에 걸리기 쉽습니다.

1~2시간 앉아 있는 경우에는 누워서 약 5분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체조, 물구나무 서기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 허리나 엉덩이를 따뜻하게!

허리나 엉덩이가 찬 경우엔 항문 혈액순환이 나빠져 항문에 좋지 않습니다.

항문이 불편한 경우에는 전기방석 등으로 따뜻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⑦ 목욕을 자주 합니다.

매일 따뜻한 욕조에 누워서 목욕을 하는 것은 항문 위생에 매우 좋습니다.

목욕은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고 청결하게 해주므로 최고의 항문 질환 예방법입니다.

 

⑧ 술, 생강, 겨자 등 자극적인 음식은 항문에 해롭습니다.

술은 항문에 절대로 금해야할 음식입니다.

고춧가루, 생강, 겨자 등은 소화 되지 않고 배설되어 항문주위를 자극합니다.

그로 인해 항문주위가 울혈 되거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⑨ 잘못된 치료는 금물입니다.

대개 항문질환자 10명중 2명은 입원 수술을 하고 3명 정도는 통원치료로 가능하며, 나머지 5명은 항문 위생을 잘 지킴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항문에 불치병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찰 없이 항문에 부식제를 주사한다든지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항문은 잘 보이지 않는 곳이므로 설명하기가 곤란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찰 후 치료가 중요합니다.